Research Direction
다양한 설계요구사항을 만족하면서 일련의 제품설계과정에서 가장 효과적인 최적상태의 설계안을 도출하기 위한 최신의 전산설계기법과 설계방법론의 개발을 목적으로 하며, Simulation-Based Design 또는 Analytically-Driven Design을 지향한다.
-
이를 위하여 산업체 제품설계좌정 중 모델링/해석/최적화에 사용되고 있는 다양한 상용 CAD/CAE/CAO소프트웨어를 사용하고 새로운 기능을 추가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 기술을 습득한다.
-
또한 새로운 설계 아이디어를 독립적인 소프트웨어로 구현할 수 있도록 자체 프로그래밍 능력을 배양한다.
-
3D 프린팅을 통한 쾌속 조형물 제작으로 최적설계안 확인, CT스캐너를 활용한 제품 검사 및 시뮬레이션모델 조정 등 하드웨어관련 업무를 수행한다.
Research Area

International
Collaboration

For applicants
연구실 멤버 희망자들께,
대학원은 학부과정의 탄탄한 교육을 바탕으로 학문적으로 또는 실용적으로 새로운 사실을 밝혀 학위논문을 작성하는 과정입니다. 본 연구실에서 연구를 희망하는 학부생은 본인이 생각하고 있는 연구분야와 부합하는지 또한 연구할 능력이 있는지 판단하기 위하여 아래 논문을 검색하여 읽어보고 논문에서 제시하는 과제들을 수행해 본 후 연락주기 바랍니다.
- Sigmund, 2001, A 99 line topology optimization code written in Matlab, Struct Multidisc Optim 21, 120-127
대학원 진학을 고민하는 학생들의 공통적인 질문에 대한 답변이 될만한 아래 글들을 읽어보기 바랍니다.
배현진의 “연구실에서 만난 꿈, 고민, 미래” (한계레 사이언스온)
- 연재를 시작하며 “오늘을 사는 모든 대학원생 청춘들, 힘냅시다!”
- 나와 우리 삶의 결정적 순간을 다시 생각하며 “나는 왜 지금 과학을 하고 있을까?”
- 대학원생의 학회 참여와 연구발표 “발표하고 소통하다 보면 연구자도 아티스트?”
- 대학원생의 연구비와 생계비 “대학원생은 가난하지 않다”
- 대학원생에게 연구란 무엇인가? “1만 시간을 쏟아야 깨달을 연구생활의 참맛”
- 대학원생과 지도교수의 복잡미묘한 관계 “지도교수와 학생의 만남은 결혼과 같다”